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져서 땀이 많이 나고, 바다나 강, 호수 등에서 증발한 수증기가 공기 중에 농도가 높아지면서 습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공기가 높은 곳으로 상승하면서 냉각되어 수증기가 응결되면, 적은 양의 공기 중에 높은 수증기 농도를 만들어 습도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여름철 습도를 낮추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에어컨을 통해 습도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에어컨으로 습도 낮추는 방법 (에어컨 습도가 올라가는이유)
1. 에어컨으로 습도 낮추는 방법
에어컨은 제습기와 같이 작동하여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에어컨이 작동하면, 충전된 냉매가스가 액체로 변환되어 주변 열을 흡수합니다. 이때 흡수된 열은 외부로 방출됩니다. 공기가 냉감됨에 따라 습기가 상승하면 냉각핀이 수증기를 응결시켜 물을 호스 밖으로 배출하여 실내 습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최대화하려면 에어컨 온도를 최대한 낮추어 작동시키면 됩니다. 가습모드보다는 터보모드로 강하게 작동시켜 습도를 빠르게 낮춘 후 에어컨 온도를 적정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에어컨을 강하게 틀면 집안이 추워지는데요?
에어컨을 강하게 작동시키면 집안이 추워지는 효과가 있지만, 에어컨 원리상 습도를 빠르게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제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3. 에어컨을 틀었는데 습도가 계속 올라가는데 어떻게 해요?
1) 에어컨 희망온도가 낮을 때
최근 5년 이내 출시된 에어컨은 인버터 방식으로, 일정 온도 이하로 내려가면 실외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송풍 모드로 전환되어 수분기가 외부로 배출되지 못하고 냉각핀에 발생된 수증기가 실내에서 순환됩니다. 이런 경우, 강하게 에어컨을 작동시켜도 효과가 없으므로 10-20분 정도 춥더라도 에어컨을 최대한 낮은 온도로 작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에어컨에서 밖으로 물이 빠지는 관이 막혔을 때
에어컨에서 밖으로 물이 빠지는 관이 막히면 실내에 수분기가 쌓여 습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을 점검하여 물이 정상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합니다. 공기구멍을 살짝 벌려서 물이 정상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에어컨 냉매 부족 또는 과다한 경우
에어컨 냉매가 부족하거나 과다한 경우, 실외기의 성능이 저하되어 습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서비스 센터에서 빠르게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여름철 에어컨으로 습도 낮추는 방법 (에어컨 습도가 올라가는이유) 알아보았습니다.
<IT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