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발치 부터 임플란트 시술까지 실제 후기(임플란트 과정)

올해초에 임플란트 시술을 최종으로 하였는데요 아직 30대 밖에 안된 어린나이(?) 첫 임플란트 시술을 하게되어 긴장을 많이 했습니다. 오늘은 치아 발치부터~ 임플란트 시술까지 과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치아 발치 부터 임플란트 시술까지 실제 후기(임플란트 과정)

 

1. 치아 통증 및 치과 상담

1. 치아 통증 및 치과 상담

10년전쯤에 씌운 금 어금니가 씹을때마다 통증이 생겨서 치과에 방문하였습니다.
치아 엑스레이 찍어보니, 어금니 일부 뿌리가 뿌려져서 염증이 생긴걸로 확인이 됩니다.
뿌리가 뿌러진 경우 살릴수 없다고 하네요. 무조건 발치후 임플란트를 해야 한다고 하네요
너무 오랜시간 방치한경우에 나중에 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임플란트도 할수 없다고 합니다.

 

2. 염증 치아 뽑기

2. 염증 치아 뽑기

의사와 상담 후 치아를 추출하기로 하였습니다. 기존에 있던 금니를 제거 한뒤 치아를 뽑기로 합니다.

금니로 된 치아 뽑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취하기 -> 금니 치아제거-> 금니 안에 치아 발치 -> 치아 뿌리까지 발치

마취를 한뒤 10-20분 뒤에 마취가 어느정도 된 뒤
금니를 드릴같은걸로 겉을 잘라서 없앱니다. 그리고 금니안에 치아를 발치하는데요.
흔히 알고 있는 뺀지같은걸로 이빨를 뽑습니다. 하지만 신경치료한 치아라서 이빨이 조각조각 나서 뽑히네요
문제는 치아 뿌리가 문제네요. 더 작은 뺀지를 찾아서 뿌리를 잡아서 빼는데 마취를 하더라도 이건 뭔가 느낌과 통증 있네요
치아 뿌리를 뽑은뒤 , 전체 뿌리까지 뽑혔는지 X레이같은걸로 확인 하고 조금이라도 남아있으면 잇몸을 계속적으로 조져서(?) 뽑아냈습니다. 임플란트 과정에서 치아 뽑는 과정이 제일 힘들고 고통스러웠습니다. 거의 40-50분만에 치아를 뽑았습니다.

피가 너무 많이나서 입안에 솜을 물고 4-5시간정도 있던것 같습니다.

그다음주에 염증이 없는지 치과한번더 방문하였고 이상없었고 임플란트를 하기위해서는 잇몸속에 뼈가 자를수 있도록 3개월정도는 대기해야한다고 합니다.

 

3. 임플란트 식립(임플란트 뿌리심기)

3개월 뒤 임플란트 보철을 심기위해서 방문을 하였습니다.
임플란트 식립할때는 기존 치과 의사가 아닌 별도의 무균실 (수술실)로 이동하게됩니다.

모든장비 밑 천조차도 오염이 되면 안되기때문에 소독을 하며, 눕고나서 손이 얼굴로 가면 안된다고 하네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취하기-> 잇몸 절개 ->골조성술(드릴을 통해 뼈에 구멍을 뚫음)-> 임플란트 뿌리 식립( 나사를 막음)-> 잇몸 봉합-> 임플란트 단추 결합( 임플란트 임시 마개 )

 

3. 임플란트 식립(임플란트 뿌리심기)

 

마취를 한뒤 잇몸을 절개를 합니다. 여기서부터 뭔가 피가 많이 나는 느낌이 납니다. 그리고 드릴같은걸로 임플란트 나사를 박을 공간에 구멍을 뚫습니다. 진짜 드릴소리가 온몸에 전율이 올라옵니다. 마취를 해서 통증은 없네요.

임플란트 구멍

한참을 드릴로 구멍을 뚫고난뒤 이제 임플란트 뿌리를 나사를 박습니다. 정확하게 기억은 안나지만 진짜 나사 박듯이 박는것 같았습니다. 어느정도 뿌리가 들어간뒤 수동으로 나사박듯이 렌치로 돌립니다. 끼익끼익 소리가 소름돋네요

통증은 없지만 잇몸에 쌔한 느낌이 있네요. 그뒤 잇몸을 꼬맨뒤에 임플란트 상단에 염증이 생기지 않게 나사를 결합을 합니다.

마취를 해서 그런지 공포감만 있고 통증은 전혀없었습니다.

잇몸을 구멍을 내서 그런지 잇몸이 엄청 부어오르고 피가 많이 납니다.

거즈를 물고 4시간 넘게 있던것 같습니다. 이제 임플란트가 정상적으로 자리를 잡을수 있게 3개월을 기다립니다. 만약에 잇몸안에 뼈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는 경운 인공뼈를 이식한다고 하네요 저는 별도로 인공뼈를 이식하진 않았습니다.

 

4. 인플란트 본뜨기

4. 인플란트 본뜨기

3개월 이 지난 뒤 치과에 방문하게되면 임플란트 상단에 사용할 보철을 본은 뜹니다.
3D 스캐너를 통해 치아주위 및 전체적으로 스캔을 합니다. 소요시간은 20분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치아는 1주일뒤네 나온다고합니다.

 

 

5. 인플란트 심기

1주일 뒤 임플란트 치아가 나왔습니다. 임플란트는 대부분 지르코니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이 정상적으로 나왔는지 확인을 한뒤 높이조절을 조금 씩 합니다.높이가 안맞는 경우 조금씩 그자리에서 깍아냅니다.
높이를 맞춰고 나사를 끼웁니다. 10분단위로 나사를 수동으로 교합을 합니다.
일체형인경우는 구멍이 없지만 저같은 경우 구멍이 있는 임플란트 였고 나사를 다 교합한뒤, 상단에 레진으로 구멍을 매웁니다.

저같은 경우는 40-50분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임플란트 과정이 너무 기네요 ㅜㅜ

 

5. 인플란트 심기

 

 

임플란트 마치며

사람마다 임플란트 종류 및 통증 소요시간은 다다르지만 저같은 경우 총 6개월정도 걸렸고 , 어금니 발치 할때 빼고 통증이 크지 않았습니다. 임플란트 과정이 오래걸려서 너무 힘들었네요

저는 임플란트 비용은 100만원정도 들었습니다. 생각해보니 브랜드가 뭔지다 물어보지도 않았네요 동네 다니던 치과라서 -_-;

혹시 임플란트 처음 시술하시는분들은 그렇게 아프지 않으니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치아보험이 필요한분들은 다이렉트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치아 보험다이렉트 가입하기

라이나 생명 보험 해지 및 환급금 신청방법

답글 남기기